책을 얘기한다 2011.01.27 18:10
(주: 예전에 알라딘 서재에 기록했던 내용을 옮겼습니다.)

세계 종교 둘러보기 
오강남 지음 / 현암사

한국의 이라크 파병, 이에 반대하는 국민 여론, 또 그에 이은 애꿎은 젊은이의 희생...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이번 전쟁의 본질이나 성격에 대한 여러 생각을 해보게 된다. (부시를 포함한) 일부 사람들은 이 전쟁을 기독교와 이슬람교 사이의 전쟁으로 본다. 최근 한 외신에서는 한국의 기독교 선교자들이 이라크에서 과도한 선교 활동을 함으로써 현지인들의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다고 우려하는 얘기도 들려온다.
 
기독교와 이슬람의 갈등이라... 이건 본질적인 문제일까? "한 손에는 칼 한 손에는 코란" 이라는 말로 표현되는 이슬람의 과격성은 어디까지 진실인가? 더 본질의 문제로 가보자면 종교간의 갈등은 피할 수 없는 것인가?
 
이러한 질문을 좇다보니 내가 종교에 대하여 너무 무지하다는 생각이 들어 "세계 종교 둘러보기"라는 책을 추천 받아 읽었다. 이 책은 이름 그대로 세계의 다양한 종교를 "말 달리며 산 쳐다보기" 식으로 둘러보는 것이라 각 종교의 심오한 가르침을 담는 것은 애초에 시도하지 않는다. 그 대신, 각 종교의 역사적인 배경과 기본적인 교리, 현대사에서 그 종교의 의미나 현실 그리고 다른 종교의 관계 등을 다루고 있다.
 
김영삼 정부의 세계화 선언 이후로 세계화는 우리 사회의 중요한 화두가 되었다. 물론, 세계화에 반대하는 전 지구적인 운동이 일어난 것도 현재 진행형인 세계화가 갖는 중요성을 드러내는 것인다.
 
하지만, 우리는 좋은 의미에서건 나쁜 의미에서건 세계화를 얘기 하기에 앞서서 우리와 다른 문명권에 사는 사람들이 어떤 정신 세계 속에서 살아왔는지 최소한의 상식은 갖춰야 할 것 아닌가?
 
그런 점에서 볼 때 이 책은 온 세상에 흩어져 살고 있는 다종 다양한 인간들의 정신 세계의 한 부분을 들여다 볼 수 있는 좋은 길잡이가 된다.
신고
posted by 신묘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