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I 780'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08.09.05 :: 젠하이저 PX 200 vs. 울트라손 HFI-780 (39)
잡스럽게 얘기한다 2008.09.05 13:29
주의) 허접 막귀를 가진 초짜의 지극히 개인적인 비교이니 너무 신뢰하지 말 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의 애장 헤드폰 PX 200


이리저리 둘러보고 의견 듣고 해서 어렵사리 결정해서 구입한 최초의 허접하지 않은 내 헤드폰은 젠하이저 PX 200 이다. 구입 당시에도 인기는 많았지만 지금은 가히 국민 헤드폰이라 할만큼 많이 팔렸다는 소문이다.

PX 200 의 장점은 깨끗한 느낌의 소리 그리고 탁월한 휴대성 그리고 밀폐형이지만 귀를 덮지 않는 설계로 덜 답답하다는 점 등을 꼽을 수 있다. 또한, 보컬을 깨끗하게 뽑아내기 때문에 보컬이 강조된 음악을 들을 때는 강점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로 만난 적수 HFI-780


우연히 옆 자리에 있길래 줏어다가 들어본 헤드폰은 울트라손의 HFI-780이다. 이런 분야에는 문외한이라 몰랐는데 젠하이저 만큼이나 유명한 회사란다. (이 말은 믿지 못하겠다. 내가 젠하이저는 들어 봤어도 울트라손은 첨 들었으니까. 아마 그 만큼 제대로 된 물건을 만드는 회사라는 뜻으로 이해하고 넘어가자.) HFI-780은 전형적인 밀폐형 헤드폰 디자인으로서 귀를 완전히 덮어주는 구조로 되어있다. (PX 200 보다 훨씬 더 크고 썼을 때 뭔가 전문적인 음악 감상 자세가 연출된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귀를 완전히 덮는 구조라 답답한 것을 싫어하는 사람이나 귀에 땀나는 사람은 좀 사용하기 불편할 수 있겠다.

나의 애장 헤드폰 PX 200과 HFI-780을 비교해가면서 들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김광석의 나무

내가 가장 즐겨 듣는 취향의 음악이다. 김광석의 보컬과 너무 튀지도 숨지도 않는 반주 세션이 잘 어우러지는 곡이다. PX 200은 대체로 무난한 소리를 들려주며 특히 김광석의 보컬이 너무나도 섬세하게 또렸이 전달된다. HFI-780은 반주의 전달에 있어서 PX 200 보다 나은 성능을 보여준다. 각 악기의 특성이 잘 드러나고 특히 기타의 스트로크 소리도 예민하게 잡아낸다. 베이스 기타의 소리는 HFI-780이 더 덩치가 커서 그런지 더 강조되어서 들린다. 붕붕 거리는 소리를 싫어 하는 사람과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선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이라고 보인다.

보컬을 재생하는 능력에서는 PX 200 이 우세, HFI-780 은 전체적인 악기 재생에서 우세. 한편, 저음에 있어서는 선호도가 갈리는 부분이라 판단 유예. (개인적으로는 PX 200을 선호하는데 이것도 음악을 듣는 상태와도 관련될 듯. 푹 쉬고 싶을 때랑 음악에 몰두해서 들을 때랑 다른 테니까.)

(2) 이병우의 비발디 라장조 류트 협주곡

전형적인 교향곡은 마침 소스가 없어서 테스트하지 못했고 소품으로서 기타로 연주한 류트 협주곡을 들어보았다. 두 헤드폰 모두 무난한 소리를 들려주는데 한 가지 뚜렷한 차이점이 있다면 음장감을 들 수 있겠다.

HFI-780의 경우에는 두어평 남짓한 창문도 없는 밀실에 연주들이 옹기종기 모여 연주하는 느낌이다. 반면에, PX 200의 음장감은 그냥 무한의 허공에 연주자들이 방향성도 없이 떠있으며 연주를 한다는 느낌이다. 이러한 음장감의 차이가 헤드폰 유닛 설계의 차이에서 오는 것인지 아니면 물리적인 특성 (귀를 덮는 것과 아닌 것) 에서 비롯된 것인지는 내 실력으로는 알지 못하겠다. 어쨌든 좁은 음장감은 선호가 갈릴 수 있는 부분이지만 악기의 상대적인 배치가 오롯이 드러나게 들린다는 점에서는 HFI-780에 점수를 더 주고 싶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X 200은 출장갈 때 편하다구



결론

결론적으로 음악적 특성만 따진다면 HFI-780이 더 나아 보인다. 하지만, 내가 애초에 PX 200을 선택한 이유는 출장갈 때 가방에 쉽게 넣을 수 있는 것을 원했기 때문이어서 그런 점에서 본다면 PX 200이 압도적인 우위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가격으로 본다면 현재로서는 HFI-780이 더 비싼데 시장에 충분히 많이 물건이 풀리지 않아서 생기는 일시적인 현상인지 아닌지는 좀 두고 봐야 할 듯. (댓글을 보고서야 깨달았는데 이 부분은 글을 잘못 썼네요. 물건이 널리 풀리기 전의 시장 진입을 위한 가격일 수도 있어서 장기적으로는 더 오를 수도 있다는 의미로 쓰려고 했던 것인데 더 내릴 것 처럼 써버렸네요. ^^)

(사족) HFI-780의 경우 주인이 구입한지 얼마 되지 않은 것으로 테스트 하였으므로 충분히 에이징이 되지 않아 공평한 비교가 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신묘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Addr  Edit/Del  Reply 닥헤보고 넘어왔습니다

    처음에는 그냥 hfi780 vs px200이라는 거에만 혹해서 '아니 뭠나ㅓ래뱌ㅜ 비ㅜ ㅗㅂ' 이런 느낌으로 들어왔는데 리플이나 본문을 쭉 보니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내용이네요. 닥헤에 링크거신 분이 흥분하신듯 하네요(닥헤에 글이 올라간 후에 원문을 수정하지 않으셨다면).

    '헤드폰의 능력차이는 인정, 하지만 나는 휴대성이 좋은 px200가 더 좋아, 끝' 이 한줄로 요약될 거를 780이 무시당했다고 분노하시더군요. 뭐, 저도 hp500이 보스oe보다 좋다는 둥의 말을 들으면 그냥 넘어가기는 힘들겠습니다만. 그렇게까지 오해받을 만한 글은 아니네요.

    2008.11.02 22:07
    •  Addr  Edit/Del 신묘군

      수정은 오늘(11월 3일) 한 군데 했습니다. 가격 관련되어서 제가 거꾸로 언급한 내용이 있어서 색칠하고 의견을 달았습니다.

      2008.11.03 13:01 신고
  3.  Addr  Edit/Del  Reply 헐..

    780이 px200이랑 비교되다니.. 뭐.. 말이 안되는건 아니지만.. 밀실 풉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08.11.02 22:09
    •  Addr  Edit/Del 저기요...

      밀실이란 표현은 굉장히 정확한 겁니다.
      맨날 '작은 방' 이란 표현을 써 오던 제가 부끄럽네요.
      이보다 더 적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말이 있습니까?

      2008.11.02 22:13
    •  Addr  Edit/Del 허ㅏㄹ

      그게아니라 780이 밀실과도 같은 공간감이라고 한거가 웃긴거ㅇㅇ 아무리 780이 중-저형 헤드폰이라고해도 밀실정도까진아님 ㅇㅇ 밀실이 될라믄 hd7509 나 hd25 정도는되야지 ㅋㅋㅋ

      2008.11.03 09:36
    •  Addr  Edit/Del 신묘군

      아... 다음에 7509나 25를 들어보고나서 밀실에 대한 의견은 다시 쓰던지 하지요. 아직은 밀실에 대한 제 생각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아늑함 또는 답답함이 느껴지더군요.

      2008.11.03 13:03 신고
    •  Addr  Edit/Del 저기요...

      마치 안 들어보시고 말씀하시는 듯 싶네요, 허ㅏㄹ님.
      울손의 공간감은 밀실이라 표현하는 것이 맞습니다.
      아직 견해가 좁으시군요. 많이, 다양하게 들어보세요.
      그리고 HD7509가 아닌, MDR-7509HD 입니다.
      HD 드라이버를 사용한 헤드폰 입니다.

      그리고 중-저형 헤드폰이라 하셨는데,
      무슨 의미로 쓰신 건지요?
      중저역이 강조된 헤드폰이라는 의미로 쓰신 거라면,
      글쎄요 ^^ 다시 한 번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잘 번인이 된 녀석도 중역이 들어가 있습니다.

      중-저가형의 의미로 쓰신 것이라면, 글쎄요.
      780의 정위감은 상당히 뛰어납니다.
      HD25 들어보신 건지 모르겠습니다.
      HD25를 내친지 꽤 되었지만, 회상해보면...
      밀실이라는 공간을 아기자기하게 형성하는 능력은
      전 780의 손을 들어주고 싶습니다.

      2008.11.03 23:06
  4.  Addr  Edit/Del  Reply 미완매화

    우선 울트라존 헤드폰 신형 제품들은 티타늄 소재에 진동판을 사용하구 있구요 번인시간이 무려 200시간이상이며 앰프 거의 필수인 헤드폰입니다 직결로도 무리가 없지만 앰프없이 이헤드폰을 구동하기에는 무리가 있죠^^ 헤드폰에 세계는 너무 넓어서 음악 만큼 넓더라죠 좋은 음감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2008.11.03 05:28
  5.  Addr  Edit/Del  Reply 신묘군

    흐흐흐. 울트라손에 애정을 가진 분들이 많으시군요. 혹시 맘 상하셨다면 사과드립니다. 충분히 에이징 되지 않은 것이라 그럴 수도 있고 또한 소스가 한계를 갖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완전한 비교는 아니라는 걸 전제로 했습니다. 이마트 갈 때는 짐 칸이 넓은 차가 스포츠카 보다 좋겠죠.

    2008.11.03 12:09 신고
  6.  Addr  Edit/Del  Reply asd

    허접 막귀를 가진 초짜 맞으시네요

    2008.11.03 15:24
    •  Addr  Edit/Del 저기요...

      본문의 내용은 생각보다 알차고 훌륭합니다.
      초보라는 점이 의심이 갈 정도로... ^^

      본문을 차근차근 읽어 보시면,
      주인장님께서 객관적으로 분석하셨다는 걸,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제가 보기에는...
      그래도 음질(대부분 해상력이라 생각들 하시죠)
      쪽에는 780의 손을 들어 주신 걸로 보이는데요... ^^

      2008.11.03 23:11
  7.  Addr  Edit/Del  Reply d

    울트라손이 뭔지도 모르는 사람이 헤드폰에 대해 논하다니 ㅋㅋ 이거 원 웃겨서 ㅋㅋ

    2008.12.05 19:25
    •  Addr  Edit/Del 신묘군

      아 그렇습니까? 죄송합니다.

      2008.12.11 14:28
    •  Addr  Edit/Del 허운

      꼭 컴퓨터 사양 다 알고 꿰뚫고 있어야만 컴에 대해 논할수 있는것도 아닌것처럼 울손 처음듣는사람한텐 생소할수도 있을텐데 말이 좀 심하시네요 ㅋㅋㅋ

      2008.12.22 18:25
    •  Addr  Edit/Del

      허운님 컴터에 대해 다 꽤뚫고 있어야 컴터에 대해 논할 수 있는건 아니더라도 애플과 엠에스정도는 아는사람이
      컴터에 대해 논할 자격(?)이라도 있는거 아닙니까?
      비유가 아니라 비약이네요

      2010.01.27 04:05
  8.  Addr  Edit/Del  Reply KBS

    지나가다 보니...사람들 말 하고는...
    ㅡㅡ 프로의 관점이 중요한만큼 초보나 아마추어의 관점도
    중요합니다. 울트라손인지 울트라맨인지 모르겠지만 잘난척하는 건 좋은데
    추가설명이라던지 자신이 느낀 부분을 댓글하던지...
    이건 뭐 단순비난형식 댓글이라서 귓때기는 얼마나 프론지 모르겠지만
    인격은 아마추어 근처도 못가는 사람들이네...쯥

    2008.12.15 01:10
  9.  Addr  Edit/Del  Reply 허운

    뭐 중급하고 고급하고 비교한게 그렇게 문제가 되나 ㅋㅋㅋㅋ
    다 고급이건 중급이건 자기 귀에 잘 맞느냐가 문제지
    뭐 고급이 더 해상도 좋고 고음처리도 좋아서 좀 더 끌리긴 하지만
    고급 소리가 맘에 안들거나 그러면 뭐 중급이 더 내겐 맞는다 이럴수도 있는데
    댓글이 이뭐병이네 ㅋㅋ
    좋은 음감생활하세요^^

    2008.12.22 18:24
  10.  Addr  Edit/Del  Reply ....

    황당해서.................해상도 공간감 표현력 개성 모든부분에서 뒤떨어지는 px200 볼거라곤 휴대성밖에 없는 px200 차라리 번들이어폰이 주머니에도 쏙 들어가니까 더 낫겠네요

    2008.12.28 08:38
  11.  Addr  Edit/Del  Reply ㄷㄱㄹ

    허허....여기분들 무슨 싸우러 오셨나.......
    주인장님 마음상하시게......,,,,
    블로그는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토론하는 거지 강요하고 핍박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2009.01.16 01:55
    •  Addr  Edit/Del 신묘군

      괜찮습니다. 류시화의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에 보면 그런 구절이 나오죠.

      "네 마음에서 비롯되지 않은 것으로 네 자신을 어지럽히지 말라."

      2009.01.19 12:48 신고
  12.  Addr  Edit/Del  Reply 헣허허

    주인장님 과 댓글 다신분들 위몇분 빼고 다들 글솜씨가 좋으시네요
    윗분들은 헤드폰 입문할때부터 울손 들으신 명품귀신가봐요. 님들귀에는 780도 죄악일것같네요.지금쯤 오르페우스 들으셔야 되는게 아닐까 걱정되서 몇줄 끄적입니다

    2009.02.07 20:51
  13.  Addr  Edit/Del  Reply 헐ㅋ

    헐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물론 사람들말이 너무 그런쪽이긴하지만
    울트라손도모르는데 깝치니머니
    윗분께서도 hfi780의 음질부분엔 더 손을 들어줬기야하지만
    아무리그래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건머
    용납이안되네요
    미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780이 뭐? 고작 PX200하고? 헐ㅋ
    휴대성이고뭐고 가격이고뭐고 다 쏟아부어도 깝ㄴㄴ여
    PX200은 특히 요즘엔 저가형에 200보다 더 뛰어난
    헤드폰도 마구나와서 솔직히 이름값에
    그저그런애들이나 사는거아님??
    요샌 hp600이나 fc700,sj5등이 훨쒼 발군아님? 훨쒼까지아니어도
    200은 이제 심심한소리니 뭐니 등등
    으 걍 이름값에 팔리는녀석임ㅋ
    깝ㄴㄴ 780이랑 비교부터 자제좀

    2009.03.29 00:49
    •  Addr  Edit/Del 신묘군

      요건 좀 짜증나네요.

      음... 제가 무슨 헤드폰 전문가도 아니고 전문 리뷰어도 아니고...

      그냥 제 자리에 있는 (평소에 쓰는) 헤드폰이랑 옆 자리 사람이 새로 샀다고 자랑하는 (비싼) 헤드폰이랑 비교한 것이라서 적절한 비교가 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문 사이트에 가면 최근에 나온/나오는 플래그십 모델의 비교 이런 건 많이 있죠. 전문적인 비교 리뷰라면 비슷한 가격대의 비슷한 제품을 비교하는 것이 맞겠지요. 하지만, 제가 그런 걸 사서 비교할 좋은 귀도 못되고 돈도 없고 더 결정적으로는 그렇게 한가하지도 않구요. 그런 비교는 그런 전문 사이트를 참조하십시요. 혹시 못 찾으셨다면 제가 알려드리지요. 멜 주소 남기십시요.)

      그래도 완성된 글자도 아닌 걸로 구성된 댓글을 받을 정도로 잘못 비교했다고 생각지도 않습니다.

      2009.03.30 17:45
  14.  Addr  Edit/Del  Reply 학생

    나참... 덧글보다 기분나뻐서 원...
    오디오 감상이라는건 감상시의 환경이나 감상자의 기분에 따라 크게 좌우됩니다.
    설령 그게 px200과 울손780을 비교 할때도 그렇습니다.
    윗글은 오디오 아마추어로써 듣고 느낀점을 솔직히 적은 정상적인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걸 가지고 과민반응해서 저질 배설글을 싸는 하등생물들이 계시네요.

    뭐, 울손애호가라면 px200과 비교된 것이 기분 나쁘게 느껴졌을지도 모르겠지요.
    하지만 감상자의 주관적인 느낌에 대해서 옮고 그름을 놓고 시비하는게 별로 좋게보이진않네요.

    아니 100보 양보해서 px200과 울손780을 비교하는것 자체가 잘못된 행위라고 쳐도
    저 개념 말아먹은 덧글들은 오디오애호가로써가 아닌
    한사람의 인터넷유저로써도 참 보기 더럽게 느껴지네요.
    개념은 좀 탑제 해주시고 키보드두들겨 주셨으면 합니다.

    2009.04.04 06:49
    •  Addr  Edit/Del 학생

      아니... 글 찌끄리고나서 안 사실입니다만...
      한참 예전 포스팅..
      그것도 작년의 9월자의 포스팅에 괜히 혼자 열받아서
      덧글을 남겼네요, 약간 뻘쭘함을 느낌니다.
      어쨌거나 저런 저질 덧글은 의미를 필터링해가며 뇌속으로 받아 드릴것 없이 그냥 무시해도 충분한 수준으로 보이네요.

      ....음... 뭐 그냥...
      블로그를 운영하는 같은 주인장의 입장으로써
      기분이 나뻐서 찌끄려 봤습니다.

      2009.04.04 06:58
  15.  Addr  Edit/Del  Reply 칼티

    옛날 글인데 어떻게 하다보니 보게 되네요.
    윗 분들 참....
    이게 뭐 사람들 구매에 도움되라고 쓴 것도 아니고
    사적인 리뷰글인데
    울손 모른다고 긁는건 좀 너무하시네요
    짜증나는건 저런 글 쓰는 인간들 대부분이
    저런 헤드폰 써본 적도 없으면서 기기명만 외워서 쭈루룩 훑는다는거죠
    그런 인간들이 뭐 울손을 모르면서 헤드폰을 논하지 마네 어쩌네
    말하는거만 보면 집에 오르페우스 한기씩은 있는것 같네요

    저도 쪼금 뻘쭘하네요 옛날글에 흥분하고...ㅋㅋ
    어쨌든 음향기기에 정답은 없는거죠~

    2009.11.25 23:28
  16.  Addr  Edit/Del  Reply PX-200

    주인장님께서 댓글 하나씩 올라올때마다 맘고생하셨을듯..
    저도 헤드폰세계를 잘모르지만 PX-200을 2년쯤 듣다가
    뭐좀 좋은거 없나 해서 찾은게 울트라손 HFI-780 이네요..
    울트라손 검색하다가 우연히 들어왔는데 ㅎㅎ
    이제 헤드폰좀 업글 시켜보려구요 울트라손으로 얼마나 들을지 모르지만..
    울트라손도 2년쯤 듣다가 업글 시키지 않을까..
    음악이란 정말.. ^^;;

    "네 마음에서 비롯되지 않은 것으로 네 자신을 어지럽히지 말라." 구절이 와다서 메모해놨네요ㅎㅎ

    2010.02.21 10:04
    •  Addr  Edit/Del 신묘군

      저는 BOSS OE로 갈아탔다가 아들에게 뺐기고 다시 PX200입니다. PX100이 더 싸고 음질도 괜찮다고 해서 다시 옮겨탈까 생각중입니다.

      2010.03.03 14:19 신고
  17.  Addr  Edit/Del  Reply 맹구

    리뷰 보고나서...
    "두 기기를 비교하는 건 약간 무리가 있지 않을까요..^^;" 라고 댓글 달려고 했는데...
    이거 머 댓글이..;;왜들 그러는지..ㅡㅡ;;
    제가 울손 유저가 아니라 그런건지 그냥 그려려니 하고 넘어갈 수 있는 글에 다들 과민반응이 아닌가 싶네요;;;

    저는 요즘 울손에 관심이 가기 시작해서 여기 찾아들어왔는데...

    음...그나저나...김광석님의 나무를 좋아하신다니...ㅎㅎ(이상하게 반갑군요...ㅎ)
    연세가 좀 있으신가봐요...ㅎㅎ;;
    옛날 대학 시절 학교 잔디밭에 앉아 술먹고 기타치면서 부르던 노래였는데...;;
    옛날 생각나네요..

    2010.03.30 23:29
  18.  Addr  Edit/Del  Reply 리뷰

    정말 잘 봤습니다.^^

    2010.04.24 21:00
  19.  Addr  Edit/Del  Reply 강재욱

    진짜 ㅋㅋ 리플보다 어이가 없어서 코멘트 달고갑니다. 아니 사람들 수준이 왜 이리 낮은지? 글쓰신분이 느끼기에 상위모델보다 하위모델이 좋을 수도 있는거지, 그리고 절대적으로 낫다 이런식으로 쓴 것도 아닌데 신묘군님 너무 기분 상하지 마시길, 그냥 뭔가 자기가 조금 알고 있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자신감 갖는 사람들이 자기랑 틀린 사람한테 햇소리 하는 것 뿐이니깐요.

    2010.05.04 20:37
  20.  Addr  Edit/Del  Reply 과객

    이미 글 초입부에

    주관적이라고 하셨는데 왜 이리 흥분하시는지...

    2010.11.01 19:47
  21.  Addr  Edit/Del  Reply 아 댓글 달아야 하나...

    혹여나 악플 다실려는 분만 보세요.

    헤드폰이라 하면 역시 원음의 소리를 가장 잘 재생하는게 좋은 헤드폰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원음이란 무엇일까요? 울트라손 모른다고 무시하시는 분들께서는 더 잘 알려진 마샬, 펜더부터 시작해서 야마하라던가 타마(개인적으로는 소너를 좋아합니다.)라던가 혹은 좀더 전문적인 JBL 이라던가 사운드크레프트 메이커는 아시나요?

    세상은 넓고 아는 것보다는 모르는게 더 많습니다.

    결국 우리는 다 그 정도입니다. 조금 더 겸손하는게 어떨까요?

    2011.01.17 16:31